본문 바로가기

AWS

AWS EC2 시작하기

# AWS EC2 인스턴스 사용해보기

: AWS의 서비스중 가장 대중적인(?) 서비스 중 하나인 EC2 인스턴스를 생성해보자. EC2 인스턴스 중 프론티어를 사용하면 12개월간은 공짜로 사용할 수 있다.(무조건 공짜는 아니고 곳곳에 함정(?)이 숨어있는거 같은데.. 혹시나 과금이 되면 안되니 미리 구글링을 통해 과금정책에 대해 한번쯤 훓어보자) 


# EC2 인스턴스 생성방법

1. 먼저 AWS 홈페이지에 접속 후 로그인을 하자. 서비스메뉴의 EC2를 찾아서 클릭! (화면 오른쪽 상단을 보면 지역을 선택하는 부분이 있는데 서울을 선택하면 서울 지역을 기준으로 컴퓨터가 생성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도쿄면 도쿄의 기준으로..)


2. 좌측 메뉴의 인스턴스를 클릭!

3. 인스턴스 생성내역을 보여주는데 나같은 경우는 이미 생성한 인스턴스목록이 존재하기때문에 나오지만 인스턴스를 생성한적이 없으면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 상단의 인스턴스 시작을 눌러주자.


4. 생성할 서버를 고를 수 있다. 일단 여기서는 리눅스의 하나인 우분투(Ubuntu Server 16.04 LTS)를 설치해보자. 아참 그리고 프리티어 사용가능 이라고 적힌 서버들만 12개월간 공짜다.


5. 인스턴스 유형을 선택할 수 있는데 CPU, 메모리 등등 여러가지 옵션이 있다. 하지만 프리티어는 하나다. 자신이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이동!


6. 인스턴스의 세부정보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인데 기본으로 두고 다음으로 넘어가자.(혹시 따로 설정할거면 각 옵션을 잘 읽어보고 설정 후 이동하자)

7. 저장공간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인데 프리티어 사용자는 아래의 파란 상자를 보면 30기가 SSD 또는 마그네틱 스토리지만 선택가능하다고 나와있다. 기본은 SSD로 선택되어 있기 때문에 그냥 두고 다음으로 이동! (종료 시 삭제 옵션에 체크가되어 있는데 이 부분을 체크해제하면 나중에 인스턴스를 종료(terminated) 시 스토리지는 삭제되지 않고 남게된다. 스토리지 또한 따로 과금이 들어가는 부분이기 때문에 원하지 않는 과금을 방지하기 위해 체크를 꼭 해놓자)


8. 태그를 추가할 수 있는 부분인데 아래의 태그추가버튼을 클릭해서 원하는 태그를 추가해줄 수 있다. 키부분에 Name을 적고 값에 Web server를 적는거 처럼 자신이 원하는대로 작성 후 다음으로 이동하자.


9.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보안을 설정하는 부분이다. 리눅스의 경우 원격접속을 위한 SSH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다. 소스부분에 사용자지정으로 되어있는데 특정 아이피에서만 접속을 원하면 이부분을 내IP로 변경 후 해당하는 아이피 주소를 적어주면 된다. 웹서버로 활용할 경우 HTTP를 추가 후 사용자지정으로 설정해 모든 컴퓨터에서 웹서버로의 접속을 허용해주자.


10. 검토및시작 버튼을 누르면 아래의 화면같이 지금까지 설정했던 내용들이 나온다. 잘못 설정한 부분이 없나 전체적으로 확인해보고 시작버튼을 클릭하자.

11. 마지막으로 원격에서 인스턴스에 접속할 때 필요한 키를 생성하는 부분인데 기존에 생성했던 키가 있는게 아니라면 새 키 페어 생성을 선택하고 아래에 원하는 키 이름을 설정해주자. 그리고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확장자가 pem인 키파일이 다운로드된다. 이 파일은 앞으로 원격으로 인스턴스에 접속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아주아주 중요한 파일이기 때문에 안전한 위치에 저장해두고 잊어버리지 말자. 키파일까지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인스턴스 시작 버튼을 눌러주자. 이로써 모든 인스턴스 생성 과정이 끝나게 된다. 


'A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deBuild] 실습해보기  (0) 2019.11.08
AWS EC2 시작하기  (0) 2017.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