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눅스

리눅스(Ubuntu)에 JDK 설치하기

# Ubuntu에 JDK 설치하기

: 우분투에 JDK를 설치하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번에는 수동으로 설치를 해보려고 한다. 각자의 상황에 맞게 필요한 부분을 참고해서 설치해보자.


1. 오라클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JDK 8버전의 다운로드 항목으로 이동하자. 약관에 동의한 후 해당하는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링크를 복사해두자.

다운로드 주소 :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jdk8-downloads-2133151.html


2. 리눅스에 원격접속 후 홈디렉토리에 Downloads 디렉토리를 생성하고 downloads 디렉토리 안에 jdk 파일을 다운받자.

> sudo mkdir downloads

> cd downloads

> wget --header "Cookie: oraclelicense=accept-securebackup-cookie" (다운로드링크주소붙여넣기)

다운로드 링크주소를 붙여넣기 전에 앞에 header 부분을 추가해줘야 한다. wget 명령을 실행할 때 라이센스에 승인하는 부분을 HTTP 헤더에 추가하는 구문이다.


3. 다운로드가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홈디렉토리/downloads/에 jdk압축파일이 생성되어있을 것이다. 아래의 명령어를 이용하여 압축을 풀자.

> gunzip 파일명.tar.gz

> tar -xvf 파일명.tar


4. 압축푼 디렉토리를 홈디렉토리 밑으로 이동해놓자.

> mv jdk디렉토리/ ~/


5. 압축해제가 완료되면 해당폴더에 대한 심볼릭 링크를 설정해두자. 심볼릭 링크를 설정해두면 앞으로 jdk의 버전이 바뀌더라도 환경변수 설정하는 파일의 내용을 변경할 필요가 없는 장점이 있다. (기존의 심볼릭링크를 삭제하고 새로 심볼릭링크를 생성)

> ln -s jdk1.8.0_151/ java


6. 심볼릭링크 설정까지 마쳤다면 환경설정 파일에 아래와 같이 내용을 추가해주자.

> vi .bash_profile : 각자의 환경설정 파일에 맞게 vi 편집기를 이용하여 편집하자. 나는 홈디렉토리 밑에 .bash_profile이라는 파일을 생성해서 계정별로 환경설정파일을 따로 뒀다.


7. 환경변수 설정까지 끝마쳤으면 변경된 내용을 적용해주기 위해 아래의 명령어를 실행시킨다.

> source .bash_profile


8. 실제로 변경내역이 적용되었나 확인하기 위해 java버전을 확인해보자. 아래와 같이 버전명이 출력된다면 환경변수 설정까지 제대로 설정이 된거다.

> java -version